타이어 공기압 관리
① 공기압 관리
타이어 안전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기압이며, 1개월 단위로 체크해야 한다.
타이어는 적정 공기압을 넣었을 때 비로소 타이어로서 제 기능을 발휘하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마모, 주행안전성, 연비, 타이어 파손 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승용차의 적정 공기압은 28~32psi이며 고속주행 시 10~15% 높여주는 것이 좋다.
타이어 공기압
타이어 공기압이란 타이어에 충진된 공기의 압력을 말하는 것으로 공기의 힘으로 움직이는 타이어에 있어서는
생명과도 같은 존재라 할 수 있다.
타이어는 공기압으로 충진되어 있을 때에야 비로소 하중지지, 제동 & 견인력, 조종안정성과 충격 흡수 등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반대로 그렇지 않았을 때는 마모, 주행안전성, 연비, 타이어 파손 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 이상마모
승용차의 경우 일반적으로 28~32psi의 공기압 상태를 권한다.
적정 공기압에서 10% 이하로 과부족한 경우에는 그리 큰 지장이 없지만 10% 이상을 넘어갈 때는 이상마모현상이 발생한다.
공기압 비율에 비해 마모율이 1.5배가 되며 공기압 편차가 30%를 초과할 때는 상황이 더욱 급속히 악화된다.
♧ 스탠딩 웨이브 현상
타이어의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란 고속주행 시 나타나는 타이어의 물결현상을 말한다.
타이어가 고속회전을 할 때 변형되는 부분이 환원되기도 전에 반복적으로 변형상태가 유지되면서 타이어는 단시간에 파열된다.
이 현상은 공기압이 적을수록 더 심하게 나타나며 타이어의 수명은 공기압의 부족 비율과 급한 반비례 곡선을 긋는다.
스탠딩 웨이브 현상은 또 타이어를 구성하는 타이어 코드나 코드를 접착시켜 주는 접착제의 강도까지 저하시켜
타이어의 이탈현상이 나타나며 이는 곧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진다.
스탠딩 웨이브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고속주행 시에 공기압을 평상시보다 10~15% 정도 높여주는 것이 좋다.
♧ 공기압이 타이어 성능에 미치는 영향
공기압이 적정하지 못할 경우 트레드와 노면의 밀착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접지력은 물론
마찰력이나 제동력, 핸들링은 자연히 악화될 수밖에 없다.
또한 타이어의 탄력성이 결여되면서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나 마모로 인한 파손이 우려되며 승차감 역시 떨어지기 마련이다.
♧공기압체크는 자주☆★☆★☆★☆★
차량 공기압의 실태를 확인하기 위해 1,000대를 조사한 결과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차량이 조사차량의 33% 정도에 불과했고
2대 중 1대꼴인 50%에 해당하는 차량에서 공기압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조사차량의 20% 정도가 적정 공기압 대비 20% 이상 저압된 상태였습니다.
2. 공기압 저하발생 원인
흔히 도로상의 못, 돌 등의 외부충격으로 인한 타이어의 상처로 공기가 새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타이어가 기술적인 한계로 미,소량씩 계속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최근 연구결과 밝혀진 새로운 사실은 기온이 하강하게 되면 공기가 응축되어 타이어의 공기압이 자연적으로 감축된다는 것입니다.
기온이 10도 떨어지면 적정 공기압을 30PSI기준으로 했을 때, 8.7%인 2.7PSI정도 자연감소되며
기술적 요인인 자연수축현상은 1달에 4%가량인 1.2PSI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7월 한여름에 공기압을 정상주입 후 현재까지 타이어에 대한 아무런 관리를 하지 않았을 경우
매월 자연 수축량과 계절적 온도 하강요인을 감안하면 40%가량의 공기압이 저하되었을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3. 공기압 관리 부주의의 위험성
장시간 고속주행시 타이어가 파손되어 사고를 발생시키는 것을 대표적인 것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미국 타이어 안전 규정 시험조건에 따라 적정공기압 상태의 타이어와 적정 공기압 대비 30%가량 부족한
타이어를 실내에서 100 - 130km/h까지 고속주행하는 실험을 실시한 결과 공기압이 부족한 타이어의 경우
내부공기에 유동하는 입자들의 흐름이 상당히 빨라져 타이어 내부공기의 온도가 올라가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타이어의 주재료인 고무는 열에 취약한 성분으로서 그로 인해 타이어가 파손되는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진다는 것이 파악된 바 있습니다.
4. 공기압이 저하된 타이어의 급회전 실험
반지름이 7m 되는 원홀을 35km/h로 회전시켰을 때 적정공기압 상태의 타이어는 정상회전을 하여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적정공기압 대비 30%가량 저하된 타이어는 타이어가 휠에서 이탈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공
기압이 떨어질수록 타이어와 휠과의 접착강도가 약해짐으로 인한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공기압이 제대로 주입되지 않은채 고속도로를 주행하게 될 경우 대형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는 좋은 증거가 되는데
실제로 2002년도 한 해동안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사고 중 차량결함사고인 489건 중 305건인 60%가 넘는 수준의 사고가
타이어 파손으로 인한 사고임을 보았을 때 적정한 타이어의 공기압 상태를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 수 있습니다.
5. 이와 같은 현실에 대한 안전대책
(1) 공기압 관리에 대한 운전자들의 안전의식이 하루빨리 고취되어야 합니다.
이에 관련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90%가량의 운전자들이 공기압이 차량안전관리에 중요하다고 대답을 했음에도
실질적으로는 63%가량이 본인 차량의 적정공기압이 어느 정도인지 모른다고 대답했습니다.
매뉴얼 등을 통해 본인 차량의 적정 공기압을 제대로 알고 반드시 체크해야 할 것입니다.
위험 공기압 수준까지 떨어진다고 하더라도 육안이나 발로 차 보는 방법 등으로는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경정비업체에 방문하여 한두달에 한번은 공기 주입기를 이용하여 정확한 공기압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동절기에는 공기압 저하현상이 심화되므로 특별점검을 실시해야 만일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운전자들의 의식고취가 가장 중요한 문제이기는 하나 제도적인 확립 또한 필요합니다.
미국의 경우처럼 자동차에 타이어 공기압 경고장치의 장착을 의무화하는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공기압이 부족하면 보충시기임을 운전자에게 자동적으로 알려주는 장치로서 하루빨리 도입이 되어도 좋지 않을까 여겨집니다.
☆★타이어에 있어서 공기압은 생명과 같습니다 ..☆★
주기적으로 압체크는 잘해주시면 차량관리 사고예방차원에서 많은 도움이 되실꺼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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