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더 칼리스타 Panther Kallis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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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을묻는 나그네>의 클래식카 세상

<펌> 쉘비 코브라

peter홍 2007. 3. 22. 22:56
쉘비 코브라 427 (Shelby COBRA 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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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60년대 중반 스포츠카로 명성을 떨친 모델인 'AC 코브라'는 영국에서 제작된 기본 보디를

사용하였으며, 포드 엔진을 장착해 최고 시속 260km/h에 425마력의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 모델입니다.

 20세기 초부터 스포츠카를 만든 영국 'AC'의 섀시는 강성이 뛰어난 사다리 구조에

4륜 독립 서스펜션을 채용하여 그 당시 기술보다 한층 진보적인 기술을 차량에 적용하였습니다.

그러나 'AC'의 모델은 출력이 부족해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AC 자동차를 주의깊게 지켜보던 미국의 드라이버 '캐롤 쉘비(Caroll Shelby)'는

그 회사의 가능성을 찾아 출력이 모자라는 기존 AC 모델에 포드의 V8 엔진을 얹어

강력한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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쉘비의 노력으로 1962년 포드 엔진을 얹은 AC 스포츠카의 프로토타입이 나왔고

이렇게 나온 모델의 성능과 스타일에 만족한 포드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엔진을 장착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AC 코브라' 인 것입니다.

같은 해 미국에 선을 보인 AC 코브라는 1964년 미국의 피트 브록(Pete Brock)이

디자인한 4736cc 페어레인 엔진을 단 코브라 GT 쿠페로 경주에 참가하여

1965년 국제 GT 챔피언십과 르망 24시간 GT 부문에서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며 우승하였습니다.

이러한 AC 코브라를 본 포드가 이를 세계적인 명차로 남기고자

6,789cc 425마력의 강력한 엔진을 사용하여 개발한 것이 바로 'AC 코브라 427' 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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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브라 427'이란 배기량의 입방인치 '427'을 뜻하는 말로 강력한 성능을 내세워

다음해 'GT 콘스트럭트'의 월드챔피언에 오르며 그 인기와 명성을 더했습니다.
 배기량과 출력이 높아진 AC 코브라는 기존의 보디에 변화를 주어 더욱 강한 인상이 되었으며,

이러한 코브라는 우수한 성능과 함께 단단하면서도 공기역학적인 보디가 돋보이는 차량으로

그중 가장 완벽한 코브라 모델로 손꼽히는 모델이 바로 '코브라 427'입니다.
 코브라 427은 1964년을 시작으로 1967년까지 생산되었으며,

포드가 르망 24시간 경주에 적극적으로 뛰어드는 데 간접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40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미국과 영국에서 코브라 427의 변형 모델을 생산하고 있으며

그 명성은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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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 Ford Shelby Cobra Conce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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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기사는 인터넷 이데일리(조영행 기자)  기사에서 발췌하여 왔슴을 밝힙니다>